초등부 게시판

그 다음에 또 하나는 학복협이라고 학원복음화협의회에서 대학생들 관련 조사를 했는데, 거기에 가나안 대학생들이 있지 않습니까? 가나안 성도, 대학생 중에서, 교회를 떠난 친구들. 교회를 언제 떠났는지 물어봤습니다. 그랬더니 중학교때가 제일 높아요. 초등학교 때보다 오히려. 중학교 때가 25%, 그 다음에 고등학교 때가 14%. 이 중학교 시절이 굉장히 중요할 수 있겠다 이런 생각이 들고요.

또 하나는 이제 교회학교와 관련해서 우리나라 교단 중에서 그래도 통계적인 걸 잘 갖추고 있는 교단이 예장통합교단인데 거기서 이제 과거 10년 동안의 교회학교 숫자를 쭈욱 이렇게 조사해서 발표한 숫자가 있었습니다.

보니까 과거 10년 동안에 유치부 같은 경우는 28%가 감소가 됐고요. 그 다음에 유년부는 마이너스 39%, 그 다음에 초등부가 마이너스 39%, 소년부가 마이너스 41%, 중고등부가 마이너스 22%로 지금 교회학교가 어른보다는 훨씬 더 하락폭이 큰 상태로 지금 돼있는 상태입니다.

◇ 조혜진 > 그러니까 굉장히 급격하게 지금 어린이들이 줄어들고 있다는 결과와 그리고 신앙을 접하고 갖게 된 시기는 거의 어렸을 때라는 조사결과가 겹치는 굉장히 묘한 상황입니다. 그런데 청소년들이 신앙생활에서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다 하는 인물도 조사를 하셨잖아요?

Add a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